-
정말 좋은 경험인데.... 말로 표현할 방법이 없네...! 1. 주제 : 내 경험을 글로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자기소개서 작성을 볼 때,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잘 표현할 수 있을 지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는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고 '문자' 로 만드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런데 직접 만나서 상담을 하면 몇 가지 질문에도, 고작 몇 분의 시간만 흘렀을 뿐인데도
충분히 강점이 될 수 있는 내용이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누구나 똑같은 일을 해도 나만의 생각, 느낌이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글로 쓰다보면 일반화해서 '~ 했다' 로 그치고 마는 것입니다.
따라서 컨설팅을 통해
나의 경험을 구체화하고 특별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특강을 통해서 배우는 것도 좋지만, 아무래도 개인적인 경험들을 세세하게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모두는 특별하다' 라는 것을 새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유일한 존재입니다.
단 한사람도, 자기와 똑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따라서, 똑같은 밥과 반찬을 먹고, 똑같은 일을 한다 하더라도
거기서 느끼는 생각, 마음, 감정, 태도, 지식, 배경, 반응, 행동은 전부 제각각 입니다.
이 전제야말로, 나의 차별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핵심입니다.
2. 실제 사례
이번에 만난 학생은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를 매우 보편적인 내용으로 채웠습니다.
같은 전공을 했고, 같은 시대를 겪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적을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상담을 통해 먼저는 '경험정리' 를 했다.
- 학습내용: 전공수업
- 동아리,대외활동: 없음
- 수상: 없음.
이 학생은 전공분야에서 공부할 때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했는지 물어보니 따로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를 따라가기 위해 노력 했다고 합니다.
그 기간을 하루 공부시간으로 변환해서 계산했습니다.
조금씩 모아보면 총 1년정도, 하루 3시간 정도는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했던 것입니다.
합해보니 1000시간 가까이 되었습니다.
소제목을 지었습니다.
-1000시간의 자발적 학습, 나의 한계를 이기게 하다'
조금 오그라들지만, '무슨 내용이지?' 궁금하면서
추가적으로 1000시간 학습을 했구나. 뭔가에 대해서 꾸준한 노력을 했겠는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외 프로젝트라고 하기에는 어려운, 몇 가지 작업물들이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면접까지는 그래도 몇 주의 기간이 남아있습니다.
그러면 이 부분들을 지금이라도 보완해보기로 했습니다.
첫째,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본인 영역 외에 연결된 분야까지 도전 해 봅니다.)
둘째, 좋은 칭찬을 들었던 경험을 정리해서, 강점으로 어필하기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이야. 라는 말을 듣습니다 등)
3. 총평
누구나 살아오면서, 유혹과 고민과 걱정과 불안함을 이겨온 경험이 있습니다.
누구나 지금까지 살아있다면, 많은 통과의례들을 겪어오고 극복해온, 혹은 버텨온 경험이 있는 것입니다.
누구나 지금 일하고 있다면, 일하지 않은 수십가지 핑계와 어려움을 이겨내고 있는 것입니다.
누구나 지금 일을 준비하고 있다면, 불안함을 이겨내면서 다음 스텝을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누구나 가정이 있다면, 가정 안의 모든 갈등과 어려움을 이겨내고 헌신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내 인생에서 승리자입니다. 살아 있고 포기 하지 않는 한.
또한, 유일무이한 특별한 존재입니다.
성경을 보면, 인간은 신의 형상으로 지어졌고 무한한 자유의지를 가졌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반드시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체험하고, 일 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IT 취업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접, 자기소개서에는 솔직하게 말할까, 모범답안을 말할까? (0) 2023.05.02 시행착오를 빨리 많이 겪자 (2) 2023.04.27 작게 시작하라, 창대하게 되리라 (0) 2023.04.27 오해하면 오히려 애쓸수록 해가 된다 (0) 2023.04.27 쉼표와 쿠션타임의 중요성 (2) 2023.04.26